편의점 소화제, 효과가 없다? 약국 소화제와 비교

누구나 한번쯤 속이 불편하여 간단하게 편의점에서 소화제를 찾아본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편의점 소화제는 효과가 없는 것 같다는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요. 편의점 소화제가 효과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왜 편의점 소화제가 효과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는지, 추가로 약국 소화제와 차이점에 대해 쉽게 비교 분석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1. 편의점 소화제는 왜 효과가 없다고 느껴질까?

편의점 소화제

정부에서는 소화제, 해열진통제, 파스, 감기약 등 안전상비의약품으로 지정된 4개 품목에 한해 편의점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지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소화가 안되고 속이 답답하면 편의점에서 쉽게 소화제를 구해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의점 소화제는 효과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안전비상의약품으로 지정되어 편의점에 비치된 약들은 사실 약국 소화제와 성분상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왜 그렇게 느낄까요? 그것은 바로 소화제에 대한 인식 때문입니다.

소화 불량이라는 것은 발생한 원인에 따라 증상도 다양하고 필요한 약 성분도 다릅니다. 그런데 편의점에서 파는 소화제는 대웅제약 ‘베아제’, ‘닥터 베아제’, 한독 ‘훼스탈 골드’, ‘훼스탈 플러스’ 4가지 종류밖에 없습니다.

베아제와 훼스탈은 모두 소화효소제 입니다. 소화효소제는 과식을 하거나 여러 원인에 의해 소화 능력이 떨어지면 음식물을 분해하기 위해 필요한 소화액이 부족해지고 복통, 설사 등과 같은 증상이 생기는데 이때 소화효소제를 먹으면 약에 함유된 성분들이 음식을 통해 섭취한 탄수화물·단백질·지방 등을 분해해 소화 불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증상에 따라 위장 운동 조절제, 제산제, 이담제, 가스 제거제 등 다양한 약들로 현재의 소화 불량을 개선해야 하는데, 약국에서는 증상에 맞는 소화제 약을 제시해주고 다양한 약을 먹을 수 있어 소화 불량이 금방 개선되지만 편의점에서는 다양한 소화 불량 증상에도 소화효소제 밖에 없어 약을 먹더라도 소화 불량이 개선되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것입니다.


2. 편의점 소화제 비교 분석

베아제닥터 베아제훼스탈 플러스훼스탈 골드
베아제닥터베아제훼스탈 플러스훼스탈 골드
소화불량, 식욕감퇴(식욕부진), 과식, 식체(위체), 소화촉진소화불량, 식욕감퇴(식욕부진), 과식, 식체(체함), 소화촉진, 소화불량으로 인한 위부팽만감소화불량, 식욕감퇴(식욕부진), 과식, 식체(위체(체함)), 소화촉진, 소화불량으로 인한 위부팽만감소화불량, 식욕감퇴(식욕부진), 과식, 식체(위체(체함)), 소화촉진, 소화불량으로 인한 위부팽만감

제품을 간단하게 비교해보면 베아제 보다 닥터 베아제가 더 나중에 나온 제품이며, 제품 성품 중 지방 소화와 가스 제거에 효과적인 성분이 좀 더 추가되어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현대식에 조금 더 맞춰 나온 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훼스탈 플러스 보다 훼스탈 골드가 좀 더 나중에 나온 제품이며, 훼스탈 골드에도 지방 소화 성분이 추가되며 육류 위주 식단으로 인한 소화 불량에 좀 더 효과적입니다.


3. 약국 소화제 비교 분석

생약성분 소화제제산제지사제
까스활명수겔포스스멕타
소화제_까스활명수소화제_겔포스소화제_스멕타
위통, 설사, 소화불량, 구토속이 쓰리거나 더부룩, 신물소화불량으로 인한 설사

약국 소화제를 간단히 비교해보면 위에서 설명한 소화효소제를 포함하여 생약 성분 소화제, 제산제, 지사제 등이 있습니다. 약 종류가 많고 성분이 다양하다는 것은 그 만큼 소화 불량의 원인이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속이 불편하다고 해서 정확한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지 않고 간단히 편의점에서 소화제를 사먹다 보면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편의점 소화제로 효과가 없다면 우선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을 받고 증상에 맞는 약을 먹는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지속/반복되는 소화 불량은 간단한 약으로 해결하려 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을 찾아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4. 결론

이번 시간에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소화제의 효과, 편의점 소화제 비교, 약국 소화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편의점에서 파는 베아제, 훼스탈은 약국에서 파는 베아제, 훼스탈과 동일한 약이기 때문에 효과가 다르지 않지만 소화불량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소화불량이라고 편의점에서 간단히 약을 사먹기 보다는 약국에 가서 자신의 증상과 원인에 맞는 약을 복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증상이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5. FAQ

Q. 편의점 소화제는 정말로 효과가 없는 건가요?

A. 아닙니다. 편의점에서는 소화효소제만 판매하기 때문에 소화 불량의 여러 증상에 따라 효과가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을 뿐 소화효소제로서 약의 기능은 약국 소화제와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Q. 먹은 음식에 따라 소화제를 다르게 선택해야 하나요?

A. 약성분에 따라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고 소화가 안 되면 리파아제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등의 추천이 있지만, 사실 음식을 따져야 할 정도로 약의 함량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약국 소화제와 편의점 소화제는 차이가 많은가요?

A. 약의 종류에서 차이가 납니다. 편의점에서는 소화효소제만 판매를 하고 있으며, 약국에서는 증상에 맞게 다양한 소화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약을 추천 받아 복용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